경제 금융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노마드봇 2022. 8. 13. 23:57
반응형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의 뜻, 유언서와 차이는 법적 구속력은?

엔딩노트(ending note)란 노인이 인생 말기에 맞는 죽음에 대비해 자신의 희망을 적어 두는 노트를 뜻합니다. 엔딩노트는 흔히 자신이 사망했을 때 자신의 재산이 얼마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나누길 원하는지, 또 장례 형태의 희망 등 다양한 내용을 기재하는 것입니다. 엔딩노트에는 법적 구속력이 없으며 유언서처럼 그 내용을 바탕으로 유산 상속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하지만 '돌아가셨을 때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와 같은 내용을 기재해 둠으로써 남겨진 사람은 고인의 의지에 입각한 방법으로 다양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엔딩 노트에 기재해 오고 싶은 내용과 작성하는 장점, 또 엔딩 노트 작성 방법의 요령이나 주의사항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엔딩 노트에 기재할 내용입니다.

 

 

엔딩노트는 자신이 사망했을 때나 인지능력이 떨어졌을 때 자신의 재산을 어떻게 하길 원하는지, 애초에 자신의 재산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 남이 보고 알 수 있도록 적는 것입니다. 첫머리에서 엔딩노트에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강제력은 없지만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식의 희망을 쓸 수는 있습니다. 또한 연명치료를 원하는지, 무덤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기재할 수 있습니다.

 

엔딩노트의 내용1. 자기자신의 일입니다.

엔딩노트에는 자기자신의 일을 적습니다. 동거하고 있는 가족이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특별히 필요 없을지도 모르지만, 혼자 살고 있는 경우나 친족과 떨어져 살고 있는 경우 등에서는 자신의 출신지나 생년월일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에서 근무하고 있었는지 등의 내용에 대해서도 기재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 노트의 내용 2. 의료나 간병을 말합니다.

엔딩노트에는 자신이 앞으로 병에 걸렸을 때나 간병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장기기증 희망 여부와 연명치료 희망 여부 등은 반드시 기재해 둡니다. 자신에게 판단 능력이 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에는 엔딩 노트에 기재한 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간병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돌봄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때 누구에게 돌봄을 해주었으면 하는지, 아니면 돌봄(요양)시설에 들어가고 싶은지, 그 경우의 비용은 마련하고 있는지 등의 내용을 기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딩 노트의 내용 3. 장례 형식이나 무덤을 말합니다.

엔딩노트에는 만약 자신이 사망했을 때 어떤 장례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느냐는 희망을 적어두면 남겨진 유족들의 부담이 덜합니다. 장례방법의 내용을 알아보고 자신이 원하는 장례방법과 장례비용을 어디서 마련할 것인지도 기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신이 조상 대대로의 무덤에 들어가고 싶은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택하는지도 반드시 기재해 두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수목장 등이 증가하고 있지만, 사전에 계약한 납골 장소나 영원의 담당자명 및 연락처 등을 기재해 두면 장례 후 납골도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건강 장수 - 수명을 늘리는 좋은 생활 습관

 

건강 장수 - 수명을 늘리는 좋은 생활 습관

건강 장수 - 수명을 늘리는 좋은 생활 습관에대한 정보글입니다. 한편 건강 장수하는 사람들은 사는기쁨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그것을 상징하듯이 즐겁게 살고있는 사람들이 장수를 합니다. 하

otherwise.tistory.com

 

 

엔딩 노트의 내용 4.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말합니다.

자신이 보유한 재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친족도 알 수 없는 사적인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딩 노트에는 빠짐없이 기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예금 적금에 대해서는 어느 금융기관의 계좌에 얼마를 예치하고 있는지, 또 신고인의 보관 장소도 함께 기재해 둡시다. 또한 주식과 같은 유가 증권이 있는 경우는 어느 증권 회사의 계좌에 맡겨두고 있는지를 기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전문은행이나 인터넷증권이 등장하면서 신고인이 아닌 사용자 ID나 비밀번호가 필요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금융기관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각각의 ID와 패스워드를 올바르게 기재해 둡시다. 더 중요한 것이 보험입니다.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보험 증서는 어디에 있는지 등을 목록으로 해서 알 수 있도록 해 두면 남겨진 사람도 절차가 쉬워집니다.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 내용 5. 각종 연락처 입니다.

엔딩노트에는 자신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연락해 주었으면 하는 지인이나 친구의 명단도 작성해 두기 바랍니다. 그 때는 어떤 때에 연락해 주었으면 하는 것인지까지 기재해 두면 친절합니다. 또한 보험 관계에 대해 담당자에게 연락이 필요하면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도 제대로 기재해 두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10분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장수 비결

 

하루 10분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는 장수 비결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10분 운동 방법)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을 귀에 따갑도록 들었지만 매일 제대로 운동을 하는 것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일주일에 두 번 근육 단련과 최소 일주일에 150분

otherwise.tistory.com

 

 

엔딩노트 작성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엔딩 노트를 작성하는 장점은 뭐니 해도 남겨진 사람(유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현재의 내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살 것인지를 재고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충실한 인생에서 최후를 맞이하기 위해서도 엔딩 노트를 작성하는 의의가 충분히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노트 작성 방법, 작성 내용과 주의 사항 (유언장과 차이점)

 

엔딩 노트 쓰는 작성 밥벙과 주의사항입니다.

엔딩 노트를 쓰려고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자료를 틀림없이 완벽하게 적기는 불가능합니다. 글을 쓰다 보면 알아봐야 할 것도 생길 것이고 생각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엔딩 노트를 작성할 때는 자신이 파악하고 있는 범위에서 써 나가는 것이나 조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이 나온 경우에는 기일을 정해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젠가 알아보려고 그대로 두면 언제까지나 엔딩노트가 완성되지 않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엔딩 노트는 정기적으로 재검토하도록 합시다.

엔딩 노트는 정기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후의 생활에 따라서는 기재한 내용이 변화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디지털 유산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비밀번호나 인터넷뱅킹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기재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관할 때는 쉽게 볼 수 없는 장소를 선택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한 두명 정해서 그 사람에게만 보관 장소를 알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